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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정보처리기사]기사따기21일차_5과목_데이터통신_5_190215
    자격증/정보처리기사-합 2025. 1. 13. 23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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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# 최초 등록일 : 2025년 1월 13일 23:16
    # 최근 변경일 : 2025년 1월 13일 23:16
    # 내용 : 정보처리기사 필기 5과목 공부 후 정리한 내용 올리기
     
    이전 기사따기120일차는 아래에 링크로!!

    [정보처리기사]기사따기20일차_5과목_데이터통신_4_190214

    # 최초 등록일 : 2025년 1월 12일 20:11# 최근 변경일 : 2025년 1월 12일 20:11# 내용 : 정보처리기사 필기 5과목 공부 후 정리한 내용 올리기 이전 기사따기19일차는 아래에 링크로!! [정보처리기사]기사따

    doradorabean.tistory.com

     
    이건 많이 언급되는 단어
    이건 내가 궁금한거 쳐봐서 나온 결과
    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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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근거리 네트워킹
     
    LAN의 이해
    1) LAN의 정의 : 비교적 좁은 지역에 분산 배치된 컴퓨터와 프린터 등의 단말기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각종 정보 교환 네트워크
    2) LAN의 특징 : 제한된 지역 내 네트워크, 모든 통신 시스템 기기와 연결 가능, 고속 통신 가능하며, 오류 발생율 낮음, 재배치와 확장성이 좋고 노드 값이 저렴. 스타형, 링형, 버스형, 계층형으로 분류 가능
    3) LAN의 서비스 영역에 따른 부분
     - CO-LAN : Central Office LAN은 공중 기업 데이터망
     - MAN : Metropolitan Area Network는 50km영역으로 규정지으며 도시형 통신망이라고 한다.
     - WAN : Wide Area Network는 거리와 무관하게 같은 이해 단체 간을 연결한 망 형태로 각기 다른 LAN을 통합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음
     - VAN : Value dded Network는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도 복합적인 통신 서비스 형태 
    4) LAN의 통신 방식에 따른 구분
     - 베이스밴드 방식 : 디지털 신호
     - 브로드밴드 방식 : 아날로그 신호
     
    LAN의 기본 형태
    1) 스타형 : 성형이라 하며 중앙에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기가 연결된 형태
    2) 링형 : 서로 이웃하고 있는 단말기나 컴퓨터끼리만 연결시킨 형태
    3) 버스형 : 1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개의 단말기를 접속하는 형태
     
    LAN의 전송 매체
    1) 꼬임선 케이블 : Twisted Cable은 전기적 간섭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균일하게 서로 감겨 있는 형태의 케이블, 여러 쌍의 꼬임선들을 절연체로 피복하여 구성, 전송률 면에서 제한적이며 가격이 저렴하고 채널 수가 제한적이다.
    2) 동축 케이블 : Coaxial Cable
     - 베이스밴드 방식 :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사용하며 데이터 통신에 적합
     - 브로드밴드 방식 : 주파수를 다중화시켜 사용하며 CATV에 적합
    3) 광 케이블 : Optical Fiber Cable은 전송 매체 중 가장 좋고, 신호 감쇠 현상이 매우 적다, 신뢰성이 높고 보안성이 뛰어나다. 무게와 크기에서 이점을 갖으며 대량의 데이터 전송, 전기와 무관하다.
    4) 케이블 규격

     
    ex ) 10 Base 5, 10 Broad 5 T, 등..
     - 뒤에 T나 F가 붙는데 T면 꼬임선, F면 광케이블, 생략되면 동축 케이블이다.
     
    VAN
    1) VAN의 정의 : 통신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 사업자의 회선을 이차하여 단순한 정보 기능 이상의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도 복합적인 통신 서비스
    2) VAN의 기본 기능
     - 정보 처리 기능 : 응용, 표현 계층
     - 통신 처리 기능 : 세션, 전송 계층
     - 교환 기능 : 네트워크 계층
     - 전송 기능 : 데이터 링크, 물리 계층
     
    이더넷(Ethernet)
     - 공동으로 개발시킨 표준 LAN
     - 이더넷의 표준
      * 접근 방법 : CSMA/CD사용
      * 주소 지정 : 6바이트의 물리적인 주소 사용
      * 신호 방식 : 맨체스터 디지털 부호 사용
      * 데이터 전송률 : 1~100Mbps 정도
     - 교환형 이더넷 : Switched Ethernet은 10BASE-T형 이더넷의 성능을 향상시킨 모델, 물리적으로는 스타형 논리적으로는 버스형 사용
     - 고속 이더넷 : Fast Ethernet은 10Mbps보다 높은 전송 속도가 필요하여 개발된 모델, 스타형 구조 사용
     - 기가 비트 이더넷 : Gigabit Ethernet은 광 케이블을 사용하며, 전송 속도는 1Gbps
     
    인터넷 고속 접속 서비스
     
    종합 정보 통신망(ISDN :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)
    1) ISDN의 이해 : 음성 및 비음성의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통신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서비스해 주는 통신 시스템
    2) ISDN의 특징 : 확장성과 재배치성이 좋고 복수 통신이 가능, 교환기를 디지털화 하며 경제적이다. 회선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
    3) ISDN 서비스
     - 베이러 서비스 : Bearer Service는 통신망이 제공할 수 있는 회선 교환, 패킷 교환 등 전달되는 데이터에 변형을 주지 않고 그대로 전달만 하는 서비스
     - 텔레 서비스 : Tele Service는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이용자측의 서비스
    4) ISDN이 제공하는 채널의 종류
     - B채널 : 64kbps, 음성이나 데이터 전송을 위한 디지털 채널, PCM화된 디지털 음성이나 회선 교환 혹은 패킷 교환 등에 이용
     - D채널 : 16, 64kbps, 회선 교환의 신호 채널로 사용, 소량의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제공, 패킷 전송 채널로 사용
     - A, C, H 채널.
    5) ISDN의 접속점(기준점)
     - 접속점(기준점, 분계점) : 타인의 전산망 기기와 접속되는 경우에 그 설치와 보저에 관한 책임의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
      * U점 : User점은 외부방과 내부망을 구분하는 경계점
      * T점 : Terminal점은 NT1과 NT2 사이의 기준점으로 사용자와 망과의 경계점
      * S점 : System점은 사용자 단말기와 네트워크 장비와 구분되는 경계
      * R점 : Rate점은 ISDN용 장비를 구분하는 경계점
     
    ATM(Asynchronous Transfer Mode, 비동기 전송 방식)
    1) ATM의 이해 : 높은 화질을 수용한다는 것이 불가능하였고, 결국 B-ISDN이 출현하게 되었다.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
    2) ATM의 특징 : 일정한 크기인 셀로 구분하여 순서대로 전송하는 자료의 전송방식, 송수신 처리가 단순, 오버헤드가 줄어들어 고속 전송이 가능, 다중화 방식, 어떤 종류의 서비스라도 제공,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적합
    3) 프로토콜 구조 : 비동기 전송 방식의 프로토콜은 3개의 플랜과 5개의 레이어로 구성됨
     - 플랜
      * 관리 플랜 : Management Plane은 망 관리를 담당한다.
      * 제어 플랜 : Control Plane은 제어 정보를 전송한다.
      * 사용자 플랜 : User Plane은 사용자 정보를 전송한다.
     - 레이어
      * 상위 제어 레이어 : Control Higher Layer은 응용 프로그램을 담당
      * 상위 사용자 정보 레이어 : User Information Higher Layer은 사용자의 정보를 담당
      * ATM 재조 레이어 : ATM Adaptation Layer은 48바이트 이내로 데이터를 잘라내서 페이로드를 만듬
      * ATM 레이어 : ATM Layer은 프레임을 만들어 냄
      * 물리적 레이어 : Physical Layer은 전송에 적합한 신호 혹은 비트로 변환
    4) 셀의 구조 : 총 53바이트이며, 5바이트의 헤더와 48바이트의 페이로드로 구성
     - GFC : Generic Flow Control은 트래픽 제어 정보를 표시
     - VPI : Virtual Path Identifier 경로 배정용으로 사용
     - VCI : 채널 배정용으로 사용
     - PT : Payload Type는 사용자 정보와 망 정보를 구분
     - CLP : Cell Loss Priority는 셀 폐기 우선순위를 표시
     - HEC : Header Error Control은 셀 헤더이 오류 제어
     
   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(ADSL :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)
    1) ADSL의 등장 배경 : 인터넷의 폭발적 사용 증대로 인해 저렴하고 빠른 데이터 통신이 요구됨
    2) ADSL의 기본 기술
     - xDSL : 비 사용중인 4,400Hz에서 1MHz인 대여폭을 이용하여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기술
     - 전화망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고속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
     - 접속이 되면 사용 시간과 무관하게 계속적으로 사용 가능
     
    CATV(Cable Television)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
    1) CATV의 이해 : 난시청 지역에서 안테나 또는 공동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된 TV 방송국의 전파를 유선으로 각 가정에 분배, 공급하기 위해 탄생, 하지만 오늘날에는 다양한 영상 통신 시스템으로 발전
    2) CATV의 특징 : 동축 케이블 사용, 접속 과정 필요 없음, 하루종일 인터넷 서비스 받을 수 있으며 TV시청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   
    통신 프로토콜
     
    통신 프로토콜(Protocol)의 이해
    1) 통신 프로토콜의 정의 : 개체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한 소프트웨어적, 하드웨어적 약속이나 규칙 및 규약
    2)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
     - 구문 : Syntax는 데이터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 등의 요소
     - 의미 : Semantics는 전송 제어 및 오류 처리를 위한 정보 등을 규정
     - 시간 : Timing은 두 개체 간의 통신 속도를 조정하거나 메시지의 전송 및 순서에 대한 특성
    3) 통신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
     - 단편화와 재결합 : Fragmentation and Reassembly 데이터 블록은 효율적인 전송이 되도록 작은 단위의 블록으로 단편화하여 전송, 수신된 작은 단위 블록은 다시 원래의 데이터가 될 수 있도록 재결합되어야 함.
     - 캡슐화 : Encapsulation은 데이터의 플래그, 주소, 제어 정보 등과 같은 정보 데이터를 오류 없이 전송하기 위한 구조적 묶음
     - 캡슐의 주요 제어 정보 : 주소, 에러 검출 코드, 프로토콜 제어
     - 연결 제어 : Connection Control은 링크 확립과 해제 단계를 제어하는 기능
     - 흐름 제어 : Flow Control은 두 개체 사이에 데이터의 개수나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
     - 오류 제어 : Error Control은 수신된 오류를 검출하고 재전송을 요구하는 기능
     - 동기화 : Synchronization은 송신측과 수신측이 같은 시간으로 동작하게 하는 기능
     - 순서 제어 : Sequencing은 데이터 조각에 순서를 부여하여 순서적으로 전송하거나 수신된 데이터 조각을 순서에 맞게 조립하는 기능
     - 주소 지정 : Addressing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송할 수 있도록 데이터에 목적지 위치를 추가하고 관리
     - 다중화 : Multiplexing은 여러 개의 회선에서 데이터를 받아 한 개의 고속 회선으로 송신, 또는 여러 개의 회선으로 분할
     - 경로 선택 : Routing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술, 평균 패킷 전송 시간을 최소화 하는 기능
     
    4) 통신 프로토콜의 종류
     - ARPANET :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는 미 국방성의 지원으로 개발된 최초의 유선형 패킷 교환 시스템
     - SNA : System Network Architecture은 세부적인 기술들을 분리시켜 네트워크의 모든 구성 요소가 다른 네트워크와 통신이 원활할 수 있도록 제시한 네트워크 구조
     - X.25 : 데이터 단말 장치와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 간의 인터페이스, 사용자 단말 장치와 패킷 교환망 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
                 ITU-T의 권고안,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과 패킷 계층들에 대한 기능들로 구성됨
                 연결형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며 흐름 및 오류 제어 기능 제공
     - OSI : Open Systems Interconnection이라고 불리는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은 통신 네트워크 간에 어떻게 데이터를 전송할 것인가에 대한 표준 규약 또는 참조 모델이며 7계층으로 정의함
     - ISDN :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는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되며 종합 정보 통신망임
     - 지능망(IN) : Intelligent Network는 통신망에 컴퓨터를 연결하여 새로운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게 한 지능화된 네트워크
     - PPP : Point to Point Protocol은 SLIP를 개선하여 에러 검출 기능과 복구 기능을 추가한 프로토콜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ETF의 표준 프로토콜이며 두 개의 라우터를 접속할 때 사용, 다중 프로토콜 지원, 재전송을 통한 오류 복구 흐름 제어는 제공되지 않음, 바이트에 정수배가 되어야 하며, 회선 모두를 통하여 전송이 되며 압축 기능을 제공
     
    통신 프로토콜 구조 간의 관계
    1) 계층 간 관계도

     
    2) 통신 제어 프로그램 : Communication Control Program은 데이터 전송 회선과 통신 제어 장치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 송, 수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총칭
     - 데이터 송, 수신 기능 : 통신 제어 프로그램의 명령이나 응답에 관한 신호의 제어 및 전달 방식을 약속해야 함
     - 통신 하드웨어 제어 기능 : 모든 통신 제어를 소프트웨어가 지원
     -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 기능 : 이용자가 통신 시스템을 쉽게 지시하고 통신 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도록
     
    인터네트워킹
     
    인터네트워킹의 이해
    1) 인터네트워킹의 정의 : 근거리 네트워크망 혹은 광역망 간에 상호 접속시키는 제반 기법
      < Inter(상호 접속) + Networking(LAN, MAN) = Internet(인터넷) >
    2) 인터넷 접속 :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종 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/I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/Internet Protocol)가 필요함
    3) 인터네트워킹의 특징 : TCP/IP이 기본 프로토콜, 상호 간 연결에는 브리지 사용,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할 경우 게이트웨이 라우터 필요
    4) 인터네트워킹의 4계층

     OSI 계층  인터네트워킹  기능
     응용 계층  응용 계층  *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제공
     * TCP/IP에서는 FTP, SMTP, Telnet 등을 말함
     표현 계층

     세션 계층  전송 계층  *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을 제공
     * 연결 위주의 데이터 프로토콜, 데이터그램 프로토콜, 음성 프로토콜이다.
     * TCP/IP에서는 TCP 계층에 해당
     전송 계층

     네트워크 계층  인터넷 계층  *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절차, 순서 제어 등의 서비스 제공
     * TCP/IP에서는 IP 계층에 해당
     데이터 링크 계층  링크 계층  * 통신망을 액세스할 수 있는 프로토콜, 흐름제어나 에러제어 서비스 제공
     * TCP/IP에서는 Ethernet, IEEE802, X.25 등을 말함
     물리 계층

     
     
    인터네트워킹의 소프트웨어(TCP/IP)
    1) 인터넷 서비스(응용 프로토콜)
     - SMTP :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은 호스트 간 메일 전송 서비스 프로토콜
     - HTTP :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은 고급화된 파일을 송수신하는 서비스
     - FTP : File Transfer Protocol은 파일 교환 서비스 프로토콜
     - Telnet : 멀리 떨어진 호스트에 원격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상 터미널 서비스 프로토콜
     - NSP : Name Service Protocol은 DNS가 발표되기 전 사용되던 호스트와 IP 어드레스의 매핑 프로토콜
     - Netbios :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
     - Usenet : 인터넷 동호회 혹은 인터넷 전자 게시판 등을 지원하는 프로토콜
     - Gopher : 인터넷 문헌 자료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프로토콜
     - Archie : 전세계의 FTP HOST를 검색하는 프로토콜
     - IRC : Internet Relay Chat은 인터넷 채팅 서비스 프로토콜
     
    2) TCP :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계층은 원격 호스트와 통신하고자 할 때 먼저 연결이 되어야 하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, 신뢰성 있는 전송이 필요할 때 사용
     - TCP 헤더의 구조
      * SRC : Source Port는 송신측의 포트 주소를 기록
      * DEST : Destination은 수신측의 포트 주소를 기록
      * SEQ : Sequence Number는 전체 데이터의 세그먼트 위치를 기록
      * ACK : Acknowledgment는 전체 데이터의 세그먼트 위치를 기록
      * DO : Data Offset은 TCP 헤더 길이를 기록
      * RES : Reserved는 확장될 때 사용할 예비 영역
      * WINDOW : 수신 가능한 최대 세그먼트 길이를 기록
      * CF : Control Flags패킷의 종류를 표시하는 플래그
      * CS : CheckSum은 오류를 체크하는 알고리즘을 기록
      * UPGPTR : Urgent Pointer는 긴급 데이터 포인터 기록
     
     - UDP : User Datagram Protocol은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며 신뢰성이 없는 인터넷 게임 형태의 패킷을 사용할 때 주로 사용
     - RTP : Real-time Transport Protocol은 실시간 특성을 가지는 데이터의 종단 간 정송을 제공해주는 UDP 기반의 프로토콜
                실시간 전송이 필요한 응용에 대하여 편리한 전송 기능 제공, 실시간 전송은 가능하지만 신뢰적이지 못함
     - RTCP : Real Time Control Protocol은 Session의 모든 참여자에게 컨트롤 패킷을 주기적으로 전송함, 16비트의 경계로 끝남, 데이터 패킷과 컨트롤 패킷의 멀티플렉싱을 제공하며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 제공
     - RTCP 패킷의 다섯 가지 유형
      * SR : Sender Report는 세션의 품질에 대한 정보 포함
      * RR : Receiver Report는 세션의 품질에 대한 정보
      * SDES : Source Description은 각 참가자에 ID에 대한 정보 포함
      * BYE : Goodbye는 하나 이상의 소스가 더 이상 활성화 상태가 아님을 말함
      * APP : APPlication-defined은 새 응용 프로그램에서 실험적으로 사용
     
     - RR과 SS 헤더
      * 버전 : 버전을 식별
      * 패딩 : 1로 설정된 경우, 추가 패딩 옷텟의 개수를 나타냄
      * 수신 보고서 개수 : RTCP 패킷에 포함된 수신 블록의 개수를 나타냄
      * 패킷 유형 : RR의 값은 201, SR의 값은 200
      * 길이 : 1을 뺀 32비트 단어에 RTCP 패킷의 길이를 포함
      * 식별자 : 패킷의 동기화 소스 식별자를 포함
     
    3) IP(Internet Protocol) 계층
     - IP 헤더의 구성
      * VER : Version은 패킷의 버전
      * IHL : Internet Header Length는 IP 헤더 길이
      * TOS : Type Service는 IP 서비스 형태
      * TL : Total Length는 IP 헤더 길이와 TCP 헤더와 TCP 데이터의 길이를 더한 길이
      * ID : IDentification은 참고 정보들이 기록
      * FL : FLags는 2번째 비트로 비교하는데 1이면 분할 가능, 0이면 분할 불가
      * FO : Fragment Offset은 패킷의 최대 개수
      * TTL : Time To Live는 패킷을 처리하는데 필요 시간
      * PROT : PROTocol은 IP 계층에서 서비스를 받을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 번호
      * HC : Header Checksum은 IP 헤더의 오류 체크 블록
      * SOURCE : SOURCE Address는 송신측의 IP 어드레스
      * DEST : DESTination은 수신측의 IP어드레스
      * OPT : OPTion은 표준 IP 헤더에는 없는 정보를 송신할 때 사용하는 블록
     
     - IP 계층의 주요 기능 : 비연결성 네트워크, 주소 지정을 하며 패킷의 수명 기간을 관리, 패킷을 단편화하거나 재조립함, 오류 제어, 흐름 제어
     - ARP :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은 IP의 논리적인 주소로 호스트의 물리적인 주소를 구할 수 있는 프로토콜
     - RARP : Reverse ARP는 호스트의 물리적인 주소로 논리적인 주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
     - ICMP :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은 서버 호스트와 게이트웨이 사이에서 메시지를 제어하고 데이터 오류를 알리는 프로토콜
     - IGMP :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은 OSI 참조 모델에서 네트워크 계층의 일부로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프로토콜
     - DNS : Domain Name System은 IP 주소와 호스트 이름 간의 변환을 제공하는 분산 DB
     - DHCP :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은 호스트 IP 구성 관리를 단순화하는 IP표준
     - QoS : 서비스 품질이라 하며 네트워크에서 적절한 수준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충족시켜야 하는 서비스 요구사항의 집합
     
    인터넷 주소
    1) 주소 (Address)
     - 이더넷 주소 : Ethernet Address는 LAN카드의 물리적인 주소, 48bit로 구성
     - IP 주소 : Internet Protocol Address는 컴퓨터에 부여하는 논리적인 주소
     - 도메인 주소 : Domain Address는 IP 주소에 1:1로 대응되는 영문을 사용
    2) IP 주소 체계 : 인터넷 통신에 사용하는 컴퓨터에 부여하는 고유한 주소로 모두 4바이트로 구성되어 있다.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D는 멀티캐스트 통신용, E는 실험용으로 사용중

     
     - 클래스의 호스트 연결 개수

     클래스  상위 비트  네트워크
     어드레스 비트 수
     호스트
     어드레스 비트 수
     최대 호스트 수
     A  0  8(7)  24  2의 24승
     B  10  16(14)  16  2의 16승
     C  110  24(21)  8  2의 8승
     D  1110  28비트의 연속 정의

     E  1111  미정의

     
     - IPv6 (차세대 IP) : 주소가 부족하여 개발한 IP 주소 체계, 128비트로 확장, 16진수로 사용, 암호화 인증 기능 제공
     - 터널링 : Tunneling은 인터넷에 개인적인 전용 회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수준, 인터넷을 개인적이고 독립적으로 안전한 네트워크의 일부로 사용하는 것으로써,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의 접속을 거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기술, IPv4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영역을 통과해야 할 때 사용되는 전략
     - 서브넷 마스크 : Subnet Mask는 클래스의 정해져 있는 호스트 IP를 논리적으로 분리하거나 네트워크 ID와 호스트ID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로 각 클래스마다 다르게 사용
      클래스 A : 255.0.0.0
      클래스 B : 255.255.0.0
      클래스 C : 255.255.255.0
     
    인터 네트워킹 하드웨어
    1) 인터네트워킹의 하드웨어 종류 : 리피터, 브리지, 라우터, 게이트웨이, 교환기 등
    2) 리피터 : Repeater는 두 개 이상의 동일한 LAN 사이를 연결하여 네트워크의 범위를 확장할 때 사용하는 장비, 물리 계층을 연결하는 장치로 데이터의 전송 신호를 증폭하여 멀리 떨어진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오류없이 전송
    3) 브리지 : Bridge는 물리 계층이 서로 다른 LAN 간에 연결되는 장비, 데이터 링크 계층의 장비, 프레임을 재전송하며 전송 프레임의 양은 서로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
    4) 라우터 : Router는 동일한 전송 계층 이상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분리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비로 네트워크 층 간을 연결하는 장비,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, 최적의 경로 선택해줌
    5) 게이트웨이 : Gateway는 OSI 7계층의 프로토콜이 완전히 다를 때 사용하는 장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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